본문 바로가기
비밀노트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설치하기

by 멘시 2020. 8. 4.

■ 목차

1. Skript는 무엇인가?

2. 왜 유용한가?

3. Skript 설치 방법

 

 

안녕하세요 게슴도치입니다.

이번포스팅은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중 하나인 Skrip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kript가 무엇인지, 왜 유용한지, 설치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Skript는 무엇인가?

마인크래프트는 플러그인을 추가해 게임에 다양한 시스템, 효과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죽어도 아이템이 보호되는 기능, 크리퍼의 폭발로부터 건축물을 보호하는 등의 유용한 기능들을 서버에서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오늘은 내가 직접 기능을 만드는 플러그인인 Skript(스크립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엔 서버에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 JAVA를 이용해야만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었는데요.

Skript를 이용하면, 간단한 영어 문법을 이용하거나 간단한 명령어를 이용해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으로 누구나 손쉽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Skript는 해외 서버 개발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되었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해주는 Addons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2. 왜 유용한가?

스크립트는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구현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아래의 몇가지 예시를 살펴보세요.

 

예시 1. TNT또는 크리퍼의 폭발 방지 기능

첫번째 예로는 폭발방지입니다. 여러 서버에는 유저들이 만든 건축물을 훼손하지 못하도록 폭발이 발생할 때 블럭들이 부서지지 않는 기능들을 추가했는데요. 폭발방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적용시켜야하고 서버 버전과 맞는 폭발방지 플러그인을 찾아다녀야 합니다. 최신버전의 플러그인들은 개발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아래는 구글에 "폭발방지 플러그인"이라고 검색결과이며 다양한 버전이 있고, 플러그인을 찾는 글들이 보이네요.

 

구글 "폭발방지 플러그인" 검색 결과

 

하지만 Skript를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기능을 넣을수 있습니다. 아래 구문만 입력하면 끝입니다.

지금껏 버전에 맞는 플러그인을 개발하고 혹은 찾아서 적용하는데 힘을 쏟았다면, 이제 스크립트를 사용해 단 두줄을 입력해 폭발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구문을 해석해보면 폭발할때: 그 이벤트를 취소해라 입니다. 간단하죠?

아래 영상은 위 스크립트를 적용한 후 마인크래프트 인게임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폭발 데미지는 들어오고 주변 블럭들은 부서지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ript를 이용한 폭발방지

 

예시 2. 첫 접속 키트 아이템 지급 기능

두번째 예로 서버장은 처음 서버에 접속하는 분께 빵을 10개 주고싶습니다. 일일이 신규 플레이어가 접속할 때마다 찾아가서 빵을 10개 줄 수 없으니 시스템에서 신규 플레이어에게 빵을 주도록 해야겠죠? 아래 두줄이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석해 보자면 첫 접속 때: 플레이어에게 10개의 빵을 줘라 입니다. 그런데 접속했더니 빵이 인벤토리에 들어가 있으면 플레이어가 알쏭달쏭할 수 있습니다. 그럼 첫 접속 때 빵을 10개주고 그 플레이어에게 메시지를 하나 띄우면 좋겠죠? 아래 처럼 한줄 추가하면 됩니다.

 

해석하면 첫 접속 때: 플레이어에게 10개의 빵을 주고, "[system] 첫 접속 키트 기념 빵 10개 받으셨습니다."를 메시지로 보내라 입니다. 인게임에서 어떻게 뜨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접속시에 빵이 10개 들어오고 메시지까지 제대로 뜨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ript가 제대로 작동된것을 볼 수 있다.

 

3. Skript 설치방법

스크립트는 설치하는 다른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구글에 minecraft skript로 검색하시면 여러글이 나오는데요 저는 skUnity를 추천합니다. skUnity에서는 스크립트 다운로드와 더불어 기본적인 명령어에 대한 설명과 예제들이 나와있어 skript를 사용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minecraft skript 구글 검색 결과

 

위의 링크에 접속하시거나 sKunity -> downloads에 들어가시면 여러 버전의 skript와 각종 addons가 있습니다. addons는 위에 [1.skript는 무엇인가?]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skript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기능들을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아래 표시된대로 skript 버전을 선택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Skript 다운로드 하기

Skript.jar파일이 다운로드 되었다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버킷폴더\plugins 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버킷을 이용해 서버를 열면 아래와 같이 [Skript] Finished loading. 이라는 글자가 뜨고, skirpt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kript가 서버에 정상적으로 적용된 모습

 

 

다시 버킷폴더\plugins에 들어가면 오른쪽과 같이 skript폴더와 다른폴더가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고, 버킷폴더\plugins\Skript\scripts에 들어가면 다양한 스크립트 예제들이 보이게 됩니다. scripts폴더의 .sk 확장자의 파일이 skript를 사용해 다양한 기능들을 만들 수 있는 파일입니다.

skript설치 시 scripts폴더에 생성된 파일들은 지우셔도 되고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구문 작성이 어려울 때 관련 파일에 들어가 참고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그럼 앞서 설명한 폭발방지와 첫 접속 때 빵10개를 지급하는 스크립트를 적용해 볼까요? 메모장이나 note패드를 열고 위에 알려드린 구문을 적고 .sk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skript 구문 작성법
.sk 파일로 저장하기

 

다음 포스팅부터는 스크립트 강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